화학신소재학과 이규원 석사과정생, 대한화학회 무기화학분과회 하계 심포지엄 우수 포스터상 수상
화학신소재학과 이규원 석사과정생(일반대학원 화학과, 지도교수 이은지)이 지난 7월 3일부터 4일까지 부산 해운대 한화리조트에서 열린 ‘2025년도 대한화학회 무기화학분과회 하계 심포지엄’에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규원 석사과정생은 이번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세션에서 “몰 비율에 따른 은(I) 착물의 형성과 구조 변화”를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연구는 다이벤조나이트릴 리간드와 은(I) 금속 이온이 혼합 비율(몰 비율)에 따라 서로 다른 구조의 화합물이 형성됨을 결정공학적 방법을 통해 규명한 것이다. 특히, 화학 양론의 조절을 통해 단량체 구조부터 배위 고분자구조까지 단계적으로 착물 형성을 제어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정구조 제어 기반의 접근은 향후 선택적 촉매 설계, 기능성 분자 센서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에는 전국의 무기화학자 및 관련 연구자 4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총 142편의 포스터 발표와 14편의 초청 강연, 학생 구두 발표가 진행되며 최신 연구 성과와 동향이 활발히 공유되었다.